오트웍스 블로그

소재에 대한 고민: 튼튼하면서 스마트하고 잘생긴 디자인을 위하여

오트웍스의 제품을 구매하시고, 짧고 긴 기다림 끝에 반가운 택배 박스를 받으시게 됩니다. 택배 박스를 뜯으시고 처음 만나는 사각형 종이 케이스를 열면 까만 옷을 입을 제품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적당히 매트하면서 빛이 나는 까만 플라스틱 도금 제품을 손에 쥐고 여기저기 살펴 보시고, 테스트를 하시고, 충전하고 설레는 라이딩을 떠나시겠죠. 오늘은 이 까만 플라스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더 가볍고 튼튼하고 완벽한 제품을 위해

낮과 밤, 맑은 날, 비오는 날, 안개가 가득한 날, 그리고 저희가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지구 반대편 어느 곳의 온습도에도 끄떡 없는 라이딩 디바이스가 될 수 있도록, 튼튼하고 안전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숙제였습니다. 이 숙제는 오트웍스의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것이기도 하죠.

그래서 내구성 좋고, 저희가 구현하려는 기능과 디자인을 완벽하게 반영할 수 있는 소재를 골라야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립감이나 촉감도 좋길 바랐습니다. 내 손에 쥐고 라이딩 하는 것은 아니지만 라이딩을 준비하고, 설치할 때의 설렘을 함께할 수 있도록이요.

저희가 검토한 폴리머(소재)는 ABS, PC/ABS, Nylon, PMMA 등이 있습니다. 튼튼하면서 이쁘고 똘똘한 소재에 대한 고민의 흔적을 정리해봤습니다. 소개 순서는 ABC순, 힐위고~

오트웍스 스마트 후미등 Cliq의 부품별 소재 현황

화학시간 아닙니다, 의외로 알고보면 다 아는 이야기들 :: ABS

ABS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 중 하나입니다. 여러가지 형태로 가공하기 쉽고 도금이나 도색을 했을 때 발색력이 좋은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일반 플라스틱보다 충격과 열에 강한 합성 수지로 완구, 가구, 스포츠 및 자동차 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이 글을 작성하는 키보드, 글 작성하기 전에 마신 음료를 꺼낸 냉장고, 제 옆자리 디자이너가 수집하는 건ㄷㅏㅁ…도 ABS로 만들어졌을겁니다. 그만큼 ABS는 우리의 실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화학시간 아닙니다, 의외로 알고보면 다 아는 이야기들 :: Nylon

Nylon을 섬유 소재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나일론은 플라스틱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계적, 화학적 성질이 우수한 나일론을 재료로 만든 플라스틱은 내마모성이 좋고, 가볍고 다양한 디자인으로 성형이 가능합니다.

마찰계수가 작아서 기어, 베어링, 캠과 같은 기계 부품으로 자주 사용되고, 충격이나 진동에 잘 견디기 때문에 아웃도어 용품의 소재로도 활용됩니다.

오트웍스 새들 마운트의 부품별 소재 현황

화학시간 아닙니다, 의외로 알고보면 다 아는 이야기들 :: PC(Polycarbonate)

PC(Polycarbonate)는 비스페놀 A가 카보네이트 결합으로 이어져서 만들어진 열가소성 플라스틱입니다. 높은 강도와 내열성을 가지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란 금속 및 세라믹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플라스틱 소재로 강도와 탄성이 우수하며, 고온의 조건에서 견딜 수 있고, 금속이나 세라믹 소재보다 가벼워 제품의 무게를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강도가 우수하고 내열성, 내충격성, 투명도가 좋은 소재로 광학소재, 가전제품, 건축 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됩니다.

주위를 둘러보시면 폴리카보네이트를 쉽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 외장, 지붕, 방음벽 소재로서 자주 활용되기 때문에 여러분이 계신 어느 공간의 벽이나 지붕에 들어있을 확률도 아주 높아요.

자동차와 항공기의 중량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플라스틱을 비롯한 다양한 신소재를 사용하는 시도가 계속 되는데요, 폴리카보네이트는 하늘과 땅, 바다 등 다양한 극한의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강도와 내열성을 갖춰 여러 교통수단에 사용됩니다.

자동차 헤드램프부터 전투기의 조종석 캐노피, 고속 열차 창문, 비행기 내부 창문에도 쓰이죠. 스마트폰에도 가볍고 단단한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활용한 부품은 자주 활용됩니다.

오트웍스 스마트 전조등 Farina의 부품별 소재 현황

화학시간 아닙니다, 의외로 알고보면 다 아는 이야기들 :: PMMA

PMMA로 불리는 폴리메틸 메타크릴레이트(polymethyl methacylate)는 무색투명한 소재로 광학적 특성이 뛰어납니다. 내후성이 우수하고 풍화작용에 강하기 때문에 장시간 옥외에서 사용하는 건축 자재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루미늄과 같은 경도를 갖고, 광택이 좋은 것이 특징이죠. 디자인을 구현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성형성은 다른 소재에 비해 낮은 편이라 기계나 전자제품의 부품보다는 광학적인 성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LED 다이얼, 조명, 전시 등에서 활용되죠.

이러한 폴리머들 중에서 오트웍스는 PC, 폴리카보네이트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밤이든 낮이든 혹은 이른 새벽이나 모두가 잠든 깊은 밤, 다양한 시간대와 온도, 습도에 변함없이 여러분의 라이딩 환경이 안전하고 편리할 수 있도록, 내구성이 좋은 소재를 골랐습니다.

동시에 세상 스마트한 전조등, 후미등의 기능과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기능을 소화할 수 있는 것이 중요했죠.

매일 안전한 라이딩을 즐기시도록 연구 중입니다

폴리카보네이트는 자동차 헤드램프, 비행기와 고속열차 창문에 사용되는만큼, 개개인의 교통수단이 되기도 하는 자전거의 디바이스로 사용되기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저희가 구현하고자 하는 여러 기능을 담을 수 있는 내구성과 다양한 환경(기후, 속도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소재이기도 해서 폴리카보네이트로 주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가볍고 튼튼한 소재를 원가에 맞춰 고르는 것이 아닌, 우리의 기능과 디자인을 최대한 구현할 수 있으면서 내구성을 높일 수 있는 고민은 지금도 계속 됩니다.

참고 자료: LG화학 블로그, NAVER 화학테크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