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트웍스 블로그

반도체 수급난으로 울고 웃는 2021년 시즌

코로나19가 전세계 모든 분야의 크고작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집콕 시간을 다양하게 채워줄 전자기기 수요가 급증하였고, 거리두기가 가능한 스포츠인 자전거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었죠. 전자기기이자 자전거 액세서리인 전조등, 후미등을 만드는 오트웍스에게도 쉽지 이러한 영향이 미쳤습니다.

어떤 이들은 ‘요즘 자전거 용품 없어서 못판다던데, 오트웍스도 대박이겠네?’ 라고 이른 축하를 해주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글로벌 공장들이 문닫아서 부품 수급이 어렵겠어’라고 걱정해주기도 합니다. 네, 축하도 걱정도 모두 맞습니다. 부품 수급이나 조립 과정 등에 여러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시장에서 꾸준히 반응이 좋아 난처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오트웍스에게 요즘의 반도체 수급난 상황은 어려운 숙제입니다. 자전거 타기 딱 좋은 요즘, 매일매일 열심히 판매해야하는 상황이지만 오트웍스는 예약판매를 진행 중입니다. 이 역시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것이죠.

라이딩 시즌에 제품을 팔지 못하는 웃픈 이야기

연구개발이 완료된 제품을 대상으로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생산을 준비하는데, 이 과정에서 각 제품에 들어갈 부품을 주문하고 조립과 유통을 세팅합니다. 꼼꼼하게 잘 준비한다고 했는데, 우리의 예상보다 훨씬 더 어려운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완제품 재고 확보에 차질이 생겼고, 우리는 미리 확보한 부품과 제조공정을 바탕으로 예약판매를 하기로 했죠.

제품을 만들어서 빨리빨리 판매하는 것도 좋지만, 잘 만들고 꼼꼼하게 확인해서 소비자들에게 만족도 높은 제품을 보내드리기로 했습니다.

이번 예약 판매는 5월 19일부터 6월 2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고, 6월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제품을 발송할 예정입니다(24일 이전에 준비된 수량이 소진될 경우 예약판매는 조기 종료됩니다!). 올 여름 짜릿한 라이딩을 준비하는 라이더들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이 될 수 있길 바라며, 예약 판매 제품에 대한 준비와 점검에 한참입니다.

오트웍스 스마트 후미등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인 반도체

후미등에도 반도체가 들어간다니?!

조금 의외일지도 모르지만, 오트웍스에서 선보인 Rayo를 비롯해서 Cliq, 그리고 전조등 Farina에는 모두 반도체가 들어갑니다. 단순하게 정해진 패턴대로 깜빡거리거나 고정된 빛을 내는 라이트가 아닌, AI 알고리즘 기술을 탑재하여 외부 환경에 따라 반응하는 스마트 후미등에게는 그 스마트함을 위한 반도체가 들어갑니다.

특히, 앱과 연동되어 각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고, 그룹 페어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만큼 제법 똑똑한 부품들이 들어갑니다. 똑똑한 부품 중 하나인 반도체의 수급이 원활하지 못해 오트웍스의 제품을 만들 때도 여러 애로사항이 있지만, 보다 안정적으로 제품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더 많은 분들이 안전하게 밤낮으로 라이딩을 하실 수 있도록, 오트웍스의 제품이 필요할 때 구매하고 가지실 수 있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여러 방면으로 노력 중입니다만, 글로벌한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되면서 지금의 이 문제가 바로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예약 판매가 종료되고, 그 다음 판매는 언제가 될지 말씀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자전거타기 딱 좋은 계절인데, 이 계절이 지나가는 것이 아쉬운 마음도 크고 구매를 원하는 분들께 불편함을 드려 죄송한 마음은 더 큽니다.

홈쇼핑에서 자주 들으시는 멘트처럼 들리시겠지만, 이번 기회를 놓치시면 다음 판매가 언제 될지 정말 몰라요. 2021년 라이딩 시즌을 만끽하고 싶으시다면, 이번 Cliq 예약 판매 기회를 꼭 붙잡으세요.

만약에, 오트웍스 구매 담당자들과 연구진들의 노력의 결과가 빨리 도착해서 다음 판매가 순조롭게 이뤄진다면, 그래서 ‘이번 예약판매를 놓치지 마세요’ 이 말이 뻥(!)이 된다면 또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똑똑한 후미등, 그래서 요즘의 반도체 수급 상황에 발동동 구르는 오트웍스의 2021년입니다.